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자기계발

부산 광안리에 재건축 단지 '삼익비치' 가 99층이 될까

by 아침주부 2024. 10. 18.

부산 특별 건축구역 시범사업지 선정

 

부산시청로비-특별건축구역-공모설계안-전시

 
 
 
며칠전 우연히 부산시청을 지나다가 1층 로비에 설치된 전시관을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건축가들의 작품을 전시해 둔것인가 해서 관심을 갖고 들어가보았는데요.
 
알고보니, 부산시 특별건축구역 시범사업지 선정을 위한 공모 설계안을 시민들에게 공개한 것이었습니다. 
 
'부산 특별건축구역 활성화 시범사업'의 후보지 5곳의 설계안은 세계적인 건축가의 기획 설계를 토대로 만들어 진 것이라고 하는 데요, 
 
 

남천2구역-삼익비치-재건축공모설계안-모형전시

 
 
무심히 구경을 하던 중 저의 눈길을 딱 사로잡는 모형을 보게 되었습니다. 
 
바로 "남천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이라고 적힌 문구와 바닷가에 높이 솟은 건축물의 모습,,
 
처음엔 '남천2구역이 어디지?' 했습니다.
 
(요즘 저의 머리가... 어딘가 잘못됐는지 자주 이럽니다 ㅎㅎ)
 
알고 보니 그 유명한 광안리 바다 바로 앞, 영구조망을 자랑하는 남천삼익비치 재건축 현장이었습니다. 
 
 

남천동 삼익비치, 좋은 건 알지만 7~8억에 달하는 분담금을 어떡하지?

 
 
삼익비치는 부산광역시 수영구 남천동에 위치한 33개동, 3060가구 규모의 단지인데요,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되면 용적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설계안처럼 99층까지 건축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 가장 큰 골치거리인 건축 추정 분담금을 줄일 수 있게 되는데요
 
말 그대로 '사업성'이 좋아지게 되는 겁니다.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되길 바라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네요, 
 
특히 삼익비치의 소유권을 갖고 계신 분들
 
(또는 나처럼 애매한 자산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그리고 또 하나, 요즘 높아진 공사비 덕분에 새로운 아파트를 건설하는 일이 쉽지 않은데요.
 
게다가 높은 분담금 갈등 때문에도 사업의 진행이 생각보다 빠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별건축구역 사업으로 지정되면, 아무래도 절차가 조금 더 빨라지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해봅니다. 

남천2구역-삼익비치-부산특별건축구역-99층-모형전시

 

발표는 10월18일?  결과발표는  10월 22일!!

 
사실 오늘 공모 발표를 하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공개발표회를 하는 것이고, 결과 발표는 22일이라고 합니다.
(두근두근)
 
남천2구역 재건축 사업장 외에도 쟁쟁한 곳들이 함께 하기 때문에 누가 최종 승자가 될지는 끝까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남포동 하버타운, 용두골 복합시설, 미포 오션사이드호텔, 영도 콜렉티브힐스, 반여 오피스텔까지 총 6군데인데요,
 
(반여오피스텔의 경우 공모접수 마감까지 모형이 제출되지 않아 선정은 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도 가장 눈길이 가는 곳은 남천2구역인것 같습니다 ㅎㅎ
 
(올곧은 취향)
 
오늘 공개발표회가 있었는데요, 구경가고 싶었지만 업무가 바빠 보지를 못했네요,
 
저같은 분들을 위해 유튜브에 공개되었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 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링크 걸어둘게요!
 
https://www.youtube.com/live/0XHu0KkJxE0?si=QEzHr216NWn38Fok

 
(9시간 뭐냐고... 편집 안하냐고...)